검은 꽃

책일기 2010. 12. 13. 18:09
검은 꽃 - 8점
김영하 지음/문학동네

모군과,
김영하 역대 단편집 중 최고를 꼽는다면?
으로 시작되는 대화 끝에,
나는 데뷔작을, 모군은 검은 꽃을 김영하 작품 중 최고로 꼽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.
더불어, 내가 검은꽃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.

해서, 대체 내 기억력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아무도, 가 아니라, 무슨 일이 일어났든 간에, 모군이 최고로 꼽는 소설을 구경이나 해보자 싶어서 읽기 시작했는데, 아 이런, 나 이 책 안 읽었었다...

소설은, 모군 말대로 노력을 해서 쓴 것 같고, 재미도 있고, 잘 읽힌다.
그리고, 소재 또한, 꽤 많은 영화나 소설에서 다뤘다고 하는데, 내 기억 내에선 나는 처음 듣는 이야기였던 탓에 더욱 흥미롭게 읽었다.

다양한 사람들을 훑다시피 때로는 건조하게 다루는 것도 좋았고.
하지만, 역시, 김영하 작품 중 최고는 데뷔작이라는 생각엔 변함이 없다.
Posted by 구이으니.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