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이사르의 마지막 숨 - 10점
샘 킨 지음, 이충호 옮김/해나무

 

서문에서 음? 이게 사실에 입각한 문장인가? 라는 생각이 잠깐 들면서 흠칫, 계속 읽어야 할까 생각이 드는 마당에,

올리버 색스, 빌 브라이슨에 견줄 작가라는 찬사가 띠지 뒤쪽에 떡하니 박혀있는 것을 뒤늦게 발견, 과하지 않나, 라는 생각까지 드니, 옆눈뜨고 조금만 더 하면서 읽다가, 사망자가 57명이나 되었던 1980년 미국의 화산 폭발 이야기는 흥미로웠고, 결정적으로 오늘 아침엔 너무 취향의 농담까지 나오니 얼른 읽어야지, 의 마음이 되었다.

 

음.... 재밌었다.

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도 많았지만, 워낙이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통으로 넘겨버리는데 도가 튼지라,

재미를 느끼는데 크게 방해가 되지 않았다.

 

액화하는데 가장 오래 걸린 기체가 헬륨이라거나, 왜 하늘이 파란색으로 보이는지, 질소가 많은 공기 덕분에 생명체들이 살고 있다던가, 재미있는 기체 관련 이야기가 너무너무 많아서, 책 좋아하는 아이들이 읽으면 참 좋겠다 싶은데, 주변에 별로 없기도 하고, 좋아하는 아이들은 이미 공부로 너무 바쁘니... 권할 데가 없어 아쉽다.

 

 

 

p.68

두 진영은 마침내 국가별로 갈라졌는데, 프랑스와 이탈리아, 스위스 지질학자들은 화산 분화설을 지지한 반면, 미국과 독일, 일본 지질학자들은 점진적 축적설을 지지했다. 이를 지켜본 한 사람은 "비전문가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국기를 흔드는 것 외에 달리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."라고 한탄했다. (나는 오늘날 대다수 전문가들이 점진적 축적설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싶지만, 나는 미국인이기 때문에 아마도......)

- 괄호에 넣었을 뿐 아니라 글자 크기도 줄인 세심함에 반했다.

 

 

Posted by 구이으니.
,